😆 Network의 필요성 DBMS의 등장?
Language/Java

😆 Network의 필요성 DBMS의 등장?

파일 시스템에서 DB로 변화하는 과정

📌 현재 사용하고 있는 애플리케이션의 문제점

현재 애플리케이션은 네트워크 통신이 가능하지 않다. 각각의 사람들이 앱에 저속해서 파일을 등록하고 읽어올 수 있는 구조이다. 현재의 구조에서 여러명의 사람들에게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?

  1. 3명의 사람이 1개의 컴퓨터를 공유한다.
  2. 한 명이 작업하면 다른 사람에게 파일을 공유한다.

1번, 2번 방식으로 어떻게든 돌릴 수 있겠지만 근본적인 해결책은 아니다.
지금 세상에 누가 1개의 컴퓨터로 작업을 하나? 그리고 일일이 1명 1명 체크하면서 파일을 공유하나? 해결책이 필요해보인다.

네트워크 필요성1

📌 데이터를 공유하는 고전적인 방법 : 파일서버 또는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파일 공유

하나의 pc에 파일을 저장해놓고 각각의 사람들이 pc에 접속하여 파일을 읽고 쓰는 방식이다. 이 방식도 문제점은 있다.

같은 파일을 접근하기 때문에 프로그램간에 파일을 주고 받을 필요가 없지만, 여러 app.에서 파일을 동시에 접근 할 때 문제가 발생한다. 데이터가 덮여쓰여질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된다.

네트워크 필요성2

📌 여러 app에서 같은 파일을 읽고 쓸 때 문제점 해결

pc안에 중간에서 데이터를 덮어쓰지 않도록 하는 파일관리 app을 만들었다. 파일관리 app에서 파일을 읽고 쓸 수 있도록 하였다. 문제가 해결되는 듯 하나 또 다른 문제가 발생하게 된다.

동시에 여러사람이 작업 할 수 없다는 문제는 여전히 존재했다.

네트워크 필요성3

📌 프로그램간의 데이터 교류 : 네트워킹 기술의 필요성, DBMS의 등장

결국 여러 사람이 동시에 접근하고 파일을 관리하기 위해서 네트워크가 불가피하게 필요하게 되었다.

Client : 서버에 작업을 요청하는 역할
Server : 클라이언트의 요청을 받아서 처리해 주는 역할

파일에 데이터를 저장, 로딩 파일에서 데이터를 찾고 사용자에 따라 접근을 제어하기 위해 DBMS가 등장하였고 JDBC를 통해 통신을 할 수 있게 되었다.

네트워크 필요성4

네트워크 필요성5

📌 다인용 Application (Enterprise Application Architecture)

네트워크 필요성6

네트워크 필요성7